Home > 명예의 전당 > 올해를 빛낸 교직원
김현곤(포항제철고등학교 교사)
포철고 3학년 부장으로 일하며 변화하는 입시제도에 능동적으로 대응, 학생 대상 대입 진로선택 기준 제시 및 학부모 대상 지속적인 입시설명회, 상담 프로그램 진행 등 학생·학부모 대입 진학 만족도 향상에 기여함신지은(포항제철고등학교 교사)
포철고 수학교사로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력 향상을 위한 수학 프로젝트 수업 연구 및 토의 발표식 수업 진행 등 단순 문제풀이식 수업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사고력을 기르는 수업 연구에 헌신함문인숙(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 교사)
포철공고 진로진학상담교사로, 취업을 접목시킨 ‘인성, 창의성 개발’ 토론수업을 연구·적용하였으며, 해마다 변화하는 채용 트렌드 맞춤형 취업캠프와 인성·감성캠프 활동을 기획 지도하는 등 학생 진로진학 실적 향상에 기여함이교현(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 교사)
NCS 기반으로 변화하는 직업교육 트렌드에 대비해, 실습수업 전 과정을 ‘과정평가형’으로 개선하고, 자발적으로 과정평가형 문제 개발과 출제, 자문 활동 연수 참여, 자격 취득활동을 실시하는 등 수업 혁신에 최선의 노력을 기함안효순(광양제철고등학교 교사)
광철고 교육정보부장으로, ‘피지컬 컴퓨팅’, ‘코딩’ 수업을 정보교과에 적용하였으며, 교육부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지정 추진, 아두이노 ‧ 3D프린터 등 다양한 방과후 학습과정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끔양정모(광양제철고등학교 교사)
광철고 3학년 부장교사로, 대입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비한 체계적인 전공·진로 연계형 심층연구 프로그램(코딩교육, 길위의 인문학, 토요미디어 학교, 공학스쿨 등)을 기획, 학생들이 다양한 전공·진로 관련 전문성과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박인규(인천포스코고등학교 교사)
인천포스코고 연구부장으로, IB 교육과정 추진을 위한 학교 TF로 활동하며 소속교원 대상 교육과정 이해도 증진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ICPA 수업혁신 공동체를 조직, 교사들과 토론․프로젝트 수업 등 노하우를 공유하는 데 앞장섬손필호(인천포스코고등학교 교사)
교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친구야 사랑해 행사, 또래 상담 활동 등 ‘회복적 생활 교육’ 접목에 앞장섰으며, 토요 S&A 프로그램 개발 운영을 통한 스포츠․예술 동아리 활동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신체활동과 공동체의식 함양을 지원함김미경(포항제철중학교 교사)
국어과 수업에서 ‘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과 월 1회 ‘독서교육’과 ‘언어 퀴즈대회’, ‘프로젝트 수업’, ‘활동 중심 수행평가’, ‘과정중심 평가’ 적용 등 다양한 수업 개선활동으로 즐거운 국어 수업 만들기에 헌신함김은주(광양제철중학교 교사)
사회과 수업에서 ‘독서토론’과 ‘협동 수업 과정’을 도입해,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에 앞장섰으며, 타 교과와의 공동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수업으로 과목융합형 수업 개선에 노력을 기울임석은주(포항제철초등학교 교사)
NVC(비폭력 대화)를 활용한 학생 생활지도와 수업 적용을 통해 교실 내 학생들의 부적응․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데 노력하였으며, ‘일반주제통합 수업’을 위해 동학년 공동 수업 재구성을 제안하고 실천하는 등 생활지도와 수업활동 개선에 헌신함성점배(포항제철지곡초등학교 교사)
학생 중심 ‘과정중심 수업’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교육활동에 관심을 갖고, IB 교육과정의 이해, SW교육을 위한 동아리와 드론 코딩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등 교육연구에 앞장서고 있음곽창훈(광양제철초등학교 교사)
2016년부터 하브루타 교육을 교실 내 적용하고 교내 교사들에게 지속적으로 공유하는 활동에 앞장섰으며, 하브루타 수업에 적절한 수업 자료 개발 및 동아리 활동과 교사 협의회 등을 기획 실행하며 교내 하브루타 교육 확산에 앞장섬김문필(광양제철남초등학교 교사)
기존 수업방식의 틀을 깨고, ‘비주얼 씽킹’, ‘코넬식 노트 쓰기법’, ‘플립러닝’, ‘교육놀이’ 등을 적용해 학생들의 흥미와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수업 개선 활동을 실천함박지은(포항제철유치원 교사)
포철유 교육 및 연구담당 교사로, 교육정책 변화에 발맞춰 유치원 교육계획을 수정, 보완해 교사들과 공유하고 하브루타 교육을 유치원 교육과정에 적합하게 적용하는 등 수업개선에 앞장섬추광미(광양제철유치원 교사)
광철유 만3세 수업에 교육연극을 연구하여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외동아이가 많아지는 사회적 변화에 따라 사회성과 인성을 기를 수 있는 ‘버디’교육활동을 활발히 진행하는 등 수업연구에 최선을 다함윤순이(포항제철고등학교 직원)
포철고 내 쾌적한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자원 재활용과 청소 등 맡은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청결한 학교 환경과 직원 근무환경을 조성해 교직원들에게 모범이 됨이혜경(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 직원)
급여와 예․결산 등 맡은 업무를 혁신적으로 수행해 예산 절감에 앞장섰으며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 대응을 통해 대외적인 학교 이미지 향상에 기여함이강열(광양제철고등학교 직원)
기자재의 고장․수리 보수 업무를 원활히 처리하고, 토목․건축․전기 등 기술 습득을 지속해 교직원들의 수업과 업무 수행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함황연옥 (광양제철중학교 직원)
교무행정사로 근무하며, 교수학습활동 지원과 교무 행정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해 교사들의 교무행정업무 경감에 도움을 주는 등 맡은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함홍미희(포항제철초등학교 직원)
학교 특색교육인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였으며,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 교부금을 지원받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함강성민(법인 기획인사그룹 직원)
저출산․학생수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 학생수와 교원 운영 계획 등 체계적인 중장기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등 재단 전체학교 학사 운영 안정화를 위해 맡은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함